• Home
  • 대학안내
  • 학장
  • 인사말

인사말

인류의 미래를 주도하는 농생명분야에
새로운 비전, 새로운 도전, 새로운 지식 플랫폼을 제시하고
세계 최고와 최상(Best of Best)을 실현하는
우리 대학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인류의 미래를 주도하는 농생명분야에 새로운 비전, 새로운 도전, 새로운 지식 플랫폼을 제시하고 세계 최고와 최상(Best of Best)을 실현하는 우리 대학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농업(Agriculture)과 생명과학(Life Sciences)을 교육하고 연구하는 우리 농업생명과학대학(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은 1904년 대한제국 농상공학교로 개교한 이래 지난 110여 년간 우리나라 농업과 생명과학의 요람으로, 세계최빈국으로부터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발전하는 기적적인 성장을 이룩하였고, 여기에는 녹색혁명, 백색혁명을 통해 산업화의 동력을 제공한 우리 대학의 역할이 실로 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대학은 전통적인 농학은 물론 동·식물생명공학, 환경과학, 식품과학 등 생명과학 관련 첨단 이과 계열과 농업·자원경제학 및 농촌사회학, 지역정보 및 산업인력개발 등 문과 계열의 7개 학부와 17개 전공의 다양한 학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제 간 융복합이 자연스럽게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농업 및 생명과학은 인류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식량 및 식품 등 먹거리와 생명, 바이오, 환경, 에너지, 수자원 등에 관한 핵심 학문이자, 이와 관련된 국제협력과 인류의 난제를 해결할 실질적인 분야로서 그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현재 우리 졸업생들은 국내외 교육 및 연구기관은 물론 산업현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며 활동하고 있으며, 그 수요와 기대는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지난 110여 년간의 성장과 성과를 발판으로 창발적이고 융복합적인 인재육성과 연구에 더욱 매진할 것입니다. 이제 세계 초일류 대학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다시 한 번 과감하고 확고한 발걸음을 시작해야 합니다. 인류의 미래를 주도하는 농생명분야에 새로운 비전과 도전 그리고 지식 플랫폼을 제시하는 세계 최고와 최상에 수준의 대학으로 힘차게 도약하고자 하는 우리 대학에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장 장판식
SNU C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