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연구소ㅣ부속기관
  • 부속기관

부속기관

농장

농장 University Farm

농장은 1906년 권업모범장으로 설치된 이후 100여년 동안 식량작물, 전작, 채소, 과수, 화훼 등의 육종, 재배기술, 재배환경에 관한 종합적인 시험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농장은 1970년대 주곡 자립을 달성하게 했던 통일벼를 육종한 역사적 장소이자 미래의 농업을 선도할 수많은 첨단농업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보고이다. 농장은 비료시험구 및 각종 견본포를 포함한 논밭 49,950㎡, 과수원 18,343㎡, 첨단유리온실, 농업유전자원연구실, 환경조절실, 조직배양실, 종합농업기계사 등의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다. 농장에서는 학생들의 실험실습과 생명공학 및 전통육종기술을 이용한 품종 육종, 유전자원의 수집·평가·증식, 생력화 기술개발, 친환경농업 기술 개발, 첨단시설 재배 기술 개발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학술림

학술림 University Forests

학술림은 산림과학분야의 종합적인 시험연구 및 학생실습을 수행하는 기반시설로서 다양한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1913년 수원연습림 설치를 시작으로 현재는 남부학술림(16,213ha), 태화산학술림(795ha), 칠보산학술림(118ha) 등 3개의 학술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관리면적은 17,216ha에 달한다. 학술림은 산림과학분야의 시험사업과 중장기 연구지로 주로 활용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오랜 기간 쌓아온 학술적 정보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일도 함께 하고 있다. 학술림의 보전과 시험연구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서울대 구성원은 물론 지역사회 주민들이 학술림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학술림 기반시설을 개선하고 지역사회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공하고 있다.

[남부학술림] Tel: 061-762-2801 / Fax: 061-763-6817
[태화산] Tel: 031-762-5139 / Fax: 031-763-5139
[칠보산] Tel: 031-292-5615 / Fax: 031-292-5611
목장

목장 Animal Farm

강원도 평창에 소재한 목장은 동물생명공학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고 교내의 가축을 이용한 실험실습 및 연구를 지원하는 기관이다. 면적은 건물, 사료포, 축사 등을 포함하여 115ha에 이르며 강의실 및 연구용 가축의 사육시설을 갖춘 종합실험축사, 한우사, 유우사, 종합계사를 포함한 청정계사 등의 축사와 축산물 가공연구를 위한 유가공·육가공공장 및 축산 분뇨처리장과 원형실험축사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젖소, 한우, 닭 등을 사육하고 있으며, 조사료 생산 연구를 위한 사료작물포와 초지를 갖고있다. 또한 축산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축분뇨의 이용 및 처리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어 우리 실험목장은 환경친화적인 축산의 교육 및 연구를 지향하고 있다.
수목원

수목원 Arboretum

수목원은 1967년 우리나라 최초로 공식 인가된 수목원이다. 수목원의 목적(Mission)은 우리나라 자생 식물 및 북반구 식물의 수집, 증식, 보전, 전시, 연구와 관련 지식 및 정보의 축적과 교육, 그리고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교류, 협력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에 국내 자생식물 중 목본을 중심으로 수집, 식재, 연구하고 있으며 종자목록(Index Seminum)을 발간하여 국외의 종자 교류를 실시하고 근연 분류군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희귀식물의 유전자원 보존 및 증식연구, 식물자원 및 환경보전에 관한 교육을 비롯하여 관련 정보와 자료의 교류 등 수목에 대한 연구와 교육 활동을 주요 목표로 삼는다. 서울대학교 수목원은 관악수목원, 수원수목원, 식물표본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악수목원은 1967년 조성 이래 총 1,501ha의 면적에 수목을 관리하고 있으며, 이중 전시구역인 25ha에는 1,100여 종의 국내외 수종을 전시하고 있다. 1985년부터 조성된 수원수목원(총 22.1ha)에서는 수목의 번식 등에 관한 교육과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약 10ha의 전시구역에 500여 종의 식물을 식재, 전시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수목원은 서울대학교 및 타대학 관련학과 학생들의 연구와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아동 및 일반인들에게 지역식물상 및 수목 보전의 중요성 등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농업생명과학대학 건물에 위치한 수우표본관은 1953년 이후 이창복 선생님과 그의 제자들이 채집한 표본 약 10만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국내외 다른 기관과의 표본교환 및 정보교류를 하고 있다.

[수원] Tel: 031-293-0319 / Fax: 031-295-6660
[수우표본관] Tel: 02-880-4770
농학도서관

농학도서관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Library

농학도서관은 1946년 8월 개관하였으며 1992년 6월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분관 농학도도서관으로 개칭되었다. 농학도서관(면적2,450㎡)의 위치는 농생대 본관 남쪽 202동(제3식당)에 위치하고 지상1층(단행본자료실, 대출실, 신간학술지, 수서정리실, Group Study Room) 및 반지하층(학술지제본도서, 학위논문, 일반열람실)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현재 16만 여책의 전문분야 장서를 비치하고 있으며 4만3천 여종의 최신 학술지 원문을 홈페이지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FAO 발간자료, 농생명과학 관련 DVD, 디지털곤충표본관 자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 단행본 대출/반납 : 02-880-9040
· 연 속 간 행 물 : 02-880-9041
· 수 서 정 리 실 : 02-880-4775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 National Instrumentation Center for Environmental Management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NICEM)은 농업·환경·생명과학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1992년 11월 25일에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업과학공동기기센터로 출범하여 1994년부터 1999년까지 6년 동안 제10차, 11차 IBRD 교육차관사업의 지원을 받아 약 150억 원의 첨단연구기기를 도입하였다. NICEM은 첨단기기를 이용한 연구지원 서비스를 통하여 전국 대학의 연구역량을 증대시키고, 농업·환경·생명과학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연구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연간 기기 활용건수 약 40,000건, 활용기관 약 350기관, 전임인력 약 80명에 달하는 전국단위 공동기기원으로 성장하였다. NICEM은 급변하는 과학기술의 발전에 부응하고자 매년 약 13억 원을 첨단 고가 기자재 확충 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연간 40여회의 기기관련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그리고 기관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노력한 결과 환경부로부터 토양오염조사기관(1998), 먹는물검사기관(2008) 자격을 인정받았으며, 특히 2008년 11월 5일,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토양ㆍ수질ㆍ실내공기질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인정번호 KT375호)으로 지정되어 농업ㆍ환경 분석서비스 분야에서 국내외적 신뢰를 구축하게 되었다. 생명과학 분야에서는 2007년 이후 차세대 유전체분석 장비의 꾸준한 도입과 생물정보 분석능력 증대로 국내외 유전체 연구자들에게 고품질의 유전체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KOLAS 법과학시험/DNA형 검사 분야에 인증기관으로 지정되어 유전체분석 서비스를 세계 무대로 넓혀나가는 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또한 이공계 고등학생들을 위한 생명ㆍ환경과학 체험학습을 개최하여 연간 약 6,400여 명이 참여하는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농업생명과학정보원

농업생명과학정보원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iCALS)은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의 교육 및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전산화 업무와 농업생명과학 분야 지식정보 콘텐츠 개발 및 정보 유통·교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교육·연구 및 행정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교육연구지원팀, 연구 및 교육관련 정보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정보개발팀, 연구 및 교육 관련 정보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정보구축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연구지원팀은 농업생명과학 분야 중 컴퓨터와 관련한 교수의 연구, 대학(원)생의 연구와 실습, 교육 및 행정업무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중앙전산원과 연계하여 대학 캠퍼스망을 지원하며, 전산강의실과 정보검색실을 관리 및 운영하고, 농생대 대표홈페이지(국·영문)와 학부, 연구소, 부속기관의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다. 또한 중앙전산원의 지원을 받아 무선랜을 설치하였으며, U-space 인터넷 카페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정보개발팀은 농업생명과학 분야의 연구 및 교육 정보 인프라 구축을 위해 연구 및 교육 관련 정보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며, 효율적인 정보유통 및 교류에 관한 연구를 담당한다. 2009년부터는 농림수산식품부가 지원하는「농림수산식품 R&D 기술동향 조사·분석 사업」에 관한 연구용역을 수행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R&D 정책 및 산업기술 동향정보분석 시스템을 기획·개발하고 있다.

정보구축팀은 농업생명과학 분야의 연구 및 교육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가공한 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체계적이고 안정된 정보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한다. 농업생명과학정보원에서 운영 중인 홈페이지 (http://icals.snu.ac.kr)에서 제공하는 주요 정보는 R&D 동향정보, 동영상 VOD 서비스, 유용 정보(채용, 행사, 뉴스, 과제 등), 전문 DB 등이며 국내외 대학, 학회, 연구기관 및 전문 정보제공자(IP)와의 협약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특성화된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 기획 기사, 이달의 Focus, 연구실 소개, 최근업데이트 정보 등으로 구성된 농생명웹진과 뉴스레터를 발간하고 있으며,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회원의 참여 및 회원 간의 정보 교류를 유도하고 있다.
농생명과학 창업지원센터

농생명과학 창업지원센터 Agricultural Business Incubator

농생명과학 창업지원센터는 농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벤처 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창업에 필요한 인프라 스트럭처를 갖추고 있다. 이 센터는 대학 내의 모든 연구실과 연계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입주 및 원격 보육 벤처 기업에 대해 기술 지원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며 농업생명과학정보원 및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을 통해 최신 연구 정보와 첨단 실험 기자재 및 장비 이용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농장, 목장 등의 현장 실험 공간도 제공한다. 특히 이 센터는 통합적 네트워크를 통해 기술 평가, 투자 유치, 마케팅, 기업 공개, 세무·회계 분야를 지원하는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농업이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식물병원

식물병원 University Plant Clinic

식물병원은 수목의 보호 관리에 관한 교육과 연구, 기술 상담을 목적으로 1999년 수목병원으로 최초 설립되어, 2005년 식물병원으로 확대·개편하였으며, 기초진단부, 임상병리부, 식물해충부, 수목관리부, 환경생리부, 행정지원실로 구성되어있다. 식물병원의 주요 업무 분야로는 유용식물의 병, 해충, 생리장해 등으로 인한 피해 진단, 내방 및 우편, 홈페이지를 통한 식물 건강관리 상담 및 자문, 조경수 관리의 최신 이론과 선진기술에 관한 조경수 관리교육 프로그램 운영, 서울대학교 캠퍼스 조경수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식물건강관리에 대한 연구 및 개발, 기술서 편찬사업 등이 있으며, 일반시민들에게 식물관리에 관한 상담 및 진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함으로써 대학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연수원

교육연수원 Center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Workforce Development

1963년에 설립된 교육연수원은, 중등 산업교원들을 대상으로 기본 자질과 전문성 함양을 통해 우리나라 산업교육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농업계 고등학교 교사들에게는 전공과목의 이론과 실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격연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유일한 교원 연수기관이다. 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으로는 농업계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상급자격 취득을 위한 자격연수 과정, 교사자격증의 통합에 따른 통합연수 과정, 교육의 이론 및 방법, 중등 산업교사들의 각 전공분야에 관한 전문지식 및 기술에 관한 소양을 높이기 위한 직무연수 과정 및 특별연수 과정 등이 있다. 특별연수 과정중에는 대표적으로 2005년부터시·도 교육청에서 직업교육 정책 및 업무를 담당하는 장학관 및 장학사와 마이스터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의 관리자(교장 및 교감)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서울대학교 직업교육 CEO과정”이 있다.
농업공작실

농업공작실 Farm Workshop

농업공작실은 농업인에게 필요한 공작기술과 농기계정비 등을 교육하기 위한 시설로서 금공실, 목공실, 농기계보관실로 구성되어 있다. 농업공작실은 관악캠퍼스 중앙동 지하1층과 수원에 소재하는 농장내에 위치하고 있다. 관악캠퍼스 공작실에서는 농업공작과 기타 교과목의 실습과 연구용 실험장치 제작을 지원하며 농장내 공작실에서는 교육용 농업기계 전시와 농장과 목장에서 필요로 하는 농기계와 설비, 공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주요 장비로는 전기용접기, 선반, 밀링머신, 드릴링머신, 조형절단기, CNC와 같은 금공용 기계와, 띠톱, 기계대패, 목공선반, 원형톱, 각끌기계 등의 목공기계, 그리고 다양한 규격의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경운기, 관리기 등을 보유하고 있다. 농업공작실은 보유하고 있는 시설과 장비를 교육과 연구, 사회봉사 모든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곤충표본실

곤충표본실 Insect Museum

농생명공학부에 위치한 곤충표본실의 역사는 지금의 서울대 농생대의 전신인 일제시대 수원고등농림학교가 있었던 193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당시부터 수집되어 온 우리나라의 주요 해충과 지리산 국립공원 등 전국의 곤충과 절지동물 등의 표본이 현재는 약 30여 만점에 달한다. 1960년대 수입 해충으로 대발생하였던 흰불나방의 조사와 전국적으로 이루어진 똥풍뎅이의 생태 조사, 1970년대 연구되었던 우리나라 주요 해충인 총채벌레, 나방, 딱정벌레, 노린재 등과 1980년대와 90년대 이루어진 가위벌 등 방화(芳花)곤충의 연구, 꿀벌 기생성 응애 조사 연구 자료, 북한산 날도래목 곤충에 대한 연구자료가 고스란히 보관되어 있다. 곤충표본관에서는 소장되어 있는 표본들을 가지고 곤충의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응용하여 여러 가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작물의 해충에 대한 정확한 종의 정보를 수집하고 해충 발생 억제와 예방에 대한 연구의 진행, 벌과 같은 화분매개 경제곤충과 천적곤충 등 곤충 자원의 수집 등은 모두 곤충 표본자료의 이용에서부터 시작된다. 또한, 파괴되거나 복원된 생태계를 평가하거나, 생태계의 오염정도를 판단하는 지표로서 표본과 채집정보가 이용 될 수 있다. 또한, 농산물 수출입 과정에서 일어나는 곤충의 유출입 때문에 생길 수 있는 국내외 생태계의 위험도를 평가하여 검역 기준을 수립하는 데에도 이용되고 있다.
식품공장

식품공장 Food Factory

농업생명과학대학 지하1층에 위치한 식품공장은 식품 및 동물생명공학부의 실험, 실습을 위한 공간이다. 식품공장은 종균을 이용한 안전하고 우수한 된장을 생산하여 교내 구성원들에게 판매 하고 있다.

SNU C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