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CALS소식
  • 농생대 이야기

농생대 이야기

농생대 시설관리(미화) 직원 인터뷰

2024-06-07l 조회수 742


 학생분들, 직원분들, 그리고 교수님들까지 농업생명과학대학 시설들을 사용하는 모두가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는 분들이 계신다. 바로 농생대의 환경미화를 담당해 주시는 시설관리직 직원분들이시다. 오늘은 시설관리직 직원분들 중 두 분, 김임순 여사님과 윤미자 여사님을 인터뷰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Q. 안녕하세요,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저는 농생대 3,4,5층을 담당하고 있는 김임순이라고 합니다.

A2. 안녕하세요, 저는 같은 농생대에서, 상록관 쪽 1,2층을 담당하고 있는 윤미자라고 합니다.


Q. 두 분께서는 현재 농생대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A1. 저희 미화 직원들은 층별로 나누어서 다 비슷한 역할들을 담당하고 있어요. 각 층에 있는 강의실, 화장실 청소를 하고 복도 청소, 그리고 쓰레기통 정리를 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추가로 가을에 낙엽이 많이 떨어지거나 겨울에 눈이 많이 오는 날에는 동원되어 농생대 외부에서도 일을 하고 있어요.


Q. 생각보다 훨씬 다양한 업무를 맡아주시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그럼 직원분들께서는 출퇴근 시간이 언제고, 몇 분이 농생대를 담당해 주시나요?

A2. 사실 저희 정해진 출근 시간은 오전 6시 30분인데요, 6시 30분부터 청소를 시작하면 아무래도 청소가 끝나는 시간이 9시를 훌쩍 넘겨요. 그렇게 되면 9시 강의도 시작되고, 학생이나 직원분들도 많이 오시기 시작해서 청소하는 저희도, 시설 이용하시는 분들도 불편해져요. 그래서 저희는 보통 5시에서 5시 30분 정도에 일찍 출근을 해서 9시 되기 전에 청소를 다 마쳐요.
A1. 네, 또 화장실은 청소하고 나면 바닥에 있는 물 때문에 학생분들이 밟고 그러시면 금방 더러워지기도 하고, 무엇보다 미끄러워서 최대한 이른 새벽에 청소를 끝내놓죠. 퇴근 시간은 오후 3시 30분이에요. 미화 직원들은 200동에는 8명, 75-1동에 2명, 203동에 2명, 그리고 남자 직원분 2명으로 총 14명이에요.


Q. 그렇게까지 일찍 출근하시는지 몰랐네요. 피곤하시진 않으신가요?

A1. 저희 일인데 해야죠. (웃음)


Q. 시설관리직 분들은 어떻게 발령을 받고 계신가요?

A2. 2018년 이전까지는 저희가 정규직이 아니고 용역으로 근무를 하는 형태여서 한 곳에서 계속 근무를 했어요. 그래서 저는 사회대에서 10년 이상 근무했었고, 이분(윤미자 여사님)도 전산실에서 10년 이상 근무했었죠.
2018년에 저희가 정규직이 되면서 서울대에서 3~4년 간격으로 발령을 받게 되면서, 지금은 농생대에서 근무를 하고 있어요.

A1. 농생대 내부에서는 1년 단위로 담당 구역을 돌아가며 근무하고 있어요.


Q. 서울대 건물 중 다른 곳과 농생대의 다른 점이 있을까요?

A1. 사실 청소는 어떤 건물이건 다 비슷한 것 같아요. 다만 농생대 안에서는 강의실이나 대학원생분들 연구실이 많은 층일수록 청소가 조금 더 힘들어지기는 해요. 아무래도 사람도 많고 연구생분들은 학교에 오랫동안 머무르시니까 그런 것 같아요.

Q. 농생대의 분리수거는잘되고 있는 편인가요?

A2. 어디를 가나 비슷하긴 한데, 일회용 컵에 음료수가 남아있는데, 음료를 화장실에 버리지 않고 음료가 담긴 채로 쓰레기통에 그대로 버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사실 저희가 쓰레기통에서 봉지를 정리할 때 음료가 남은 컵들을 다 찾아서 내용물을 버리고 있거든요. 가끔 내용물이 남은 컵이 쓰레기 봉지 밑으로 들어가면 봉지에서 음료수가 새는 경우도 있어요.

A1. 음료수 남은 경우에는 화장실에 남은 거 버려주면 참 고마울 것 같아요. 기자님이 홍보해 주실 수 있나요? (웃음)


Q. 네, 제가 잘 홍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외에도 농생대 근무하시면서 어떤 점이 힘드신가요?

A1. 화장실 변기가 막힐 때 조금 힘들죠. 변기에 휴지를 너무 많이 넣는 경우나 넣지 말아야 할 것들 넣어서 막히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A2. 또 약품 관련 쓰레기는 저희가 못 버리게 되어있는데, 가끔 이 사실을 모르고 연구실 쓰레기를 내놓는 학생분들이 계세요. 연구생분들이 직접 약품 관련 쓰레기 버릴 수 있는 곳이 있어서, 이런 공지가 조금 필요할 것 같아요. 이 정도 외에는 크게 힘든 거 없이 만족하면서 근무하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시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A1. 새벽 일찍 출근해도 항상 학생들이 보이더라고요. 항상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고 만나는 학생분마다 하나같이 인사도 잘해주셔서 기분 좋게 일하고 있어요. 항상 고맙습니다.

A2. 맞아요. 다른 곳에 비해서 농생대에서 일하기 너무 좋고 보는 학생분마다 인사성도 너무 좋아요. 다른 곳보다 농생대 학생분들이 인사를 잘 하시는 것 같아요. (웃음) 항상 고맙습니다.

SNU CALS